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바다에서 꿈을 찾는 사람들과 함께 합니다. 해양 탐구·연구·개발활동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을 통해 해양시대를 이끌어 갈 리더 육성의 초석이 되고자 합니다.
해안누리길 소개

바다를 걷다.... 대한민국 해안누리길

'대한민국 해안누리길'은 걷기여행을 좋아하는 분들과 바다를 찾는 분들을 위해 2010년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재단이 전국 해안을 U자로 연결하고자 선정한 '걷기 좋은 해안길'의 이름입니다.


인위적인 보행길 조성이 아닌 자연적으로 형성되었거나 이미 개발된 바닷가의 여러 길 중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추천한 168개 노선 중 주변 경관이 우수하고 해양문화와 역사, 해양산업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을 중심으로 1차로 52개 노선을 선정한 것입니다.


한국해양재단과 해양수산부는 해안누리길 활성화를 위해 단계적 체계적인 홍보 및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이를 통해 2010년에는 대한민국 해안누리길 종합 안내책자 발간, 2011년과 2012년에는 관광상품을 개발·운영하여 참가자의 85%가 만족하는 등 호응을 얻었습니다.


또한 2012년에는 전체 52개 노선 중 역사·문화적 가치, 도보여행의 안정성, 경관과 환경의 우수성, 시설·교통의 편의성, 주변 관광지와의 연계성 등을 종합평가하여 인천 강화군 호국돈대길, 전북 부안군 변산마실길, 전남 신안군 해넘이길, 경남 고성군 공룡화석지해변길, 부산광역시 영도구 절영해안산책로를 5대 대표 노선을 선정하였고 2013년에는 해안누리길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하였습니다.


한국해양재단은 앞으로 해안누리길이 우리 바다의 아름다움과 해양의 중요성을 알리는 산교육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할 것이며, 해안누리길 노선 추가 지정 및 지속적인 관리와 홍보를 통해 어촌 등 해안지역의 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