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청색성장시대! 21세기 지구의 마지막 프론티어이자 신성장동력인 해양의 모든 정보를 담았습니다.
해운과 항만

 

세계로 향한 고속도로

한반도는 지리적으로 동북아시아의 전략적 관문에 해당하는 요충지에 자리 잡고 있다. 대륙의 장점과 해양의 이점을 한꺼번에 살릴 수 있는 곳이 바로 우리 한반도인 것이다. 한반도는 바다에서 육지로 이어지는 교두보이며, 육지에서 보면 바다로 나가는 시발점으로 대륙으로는 중국, 러시아, 유럽으로 연결되고 바다로는 세계 어디든지 무한정 뻗어 날 수 있는 지리적, 경제적 여건을 구비하고 있고 특히 동남아에서 북미에 이르는 간선항로에 위치하고 있는 교통의 요충지다. 우리 한반도는 유라시아대륙을 딛고 태평양을 향한 관문인 것이다.

 

<부산무역항-박권수 作(제1회 대한민국해양사진대전 동상)>

 

세계물류의 대동맥

우리의 남동쪽에는 세계 최고의 기술대국인 일본이 서쪽에는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고, 세계의 제조창이며, 세계 2위 경제대국으로 발전한 중국이, 북쪽에는 21세기 에너지 강국으로 부활한 러시아가 있다. 그 한 가운데 위치한 한반도는 동북아시아의 경제 요충지인 것이다. 특히 동북아지역은 지난 30여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으로 발전하며 북미와 유럽에 버금가는 경제권으로 부상하였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부산항을 비롯한 우리의 항만은 세계 최고의 수준의 기술과 첨단 IT를 활용한 특화된 서비스로 세계 물류의 중심지로 발전해 왔다. 

 

 

 

 

 

 

 

※ 본 원고는 우리 재단이 2010년-2011년 추진한 "해양교육교재 개발" 및 "해양교육 교과관련 콘텐츠 개발" 사업의 성과물을 기초로 작성되었습니다.